©

금정문화재단

영국과 한국의 참여 예술 사례, 전 세계의 창의적 나이듦 프로젝트, 노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예술 활동들을 소개합니다.

[한·영 참여예술 자료집]

1942년 영국에서 사회보장의 본연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된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표현은 오늘날 예술적 참여와 경험에도 적용됩니다. 나이, 지역, 신체·정신적 역량과 관계 없이 모두를 포용하는 예술 활동들을 소개합니다.  ▶ 다운로드 (PDF, 2MB)

[80개의 창의적 나이듦 프로젝트와 함께하는 세계일주]

‘필리어스 포그는 배링 형제은행의 추천으로 받아들여진 것이다. 포그는 그 은행의 무한한 신용을 얻고 있었다.’ 배링재단의 전신인 배링 형제은행이 언급되는 쥘 베른의 ‘80일 간의 세계일주’에서 착안하여 데이비드 커틀러 디렉터가 집필한 출판물로 전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80개의 창의적 나이듦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 다운로드  (PDF, 3MB)

[노인들과 함께하는 예술 활동 모음집]

현장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이끄는 예술강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핸드북으로 50개의 미술, 음악, 연극, 문학 장르의 예술 활동 실행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영국 배링재단이2009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노인층을 위한 예술 활동을 지원하며 발간한 출판물 중 하나로 영국의 사회적 기업이자 예술 단체인 스폴 띵스을 이끌고 있는 리즈 포슬스웨이트가 집필하였으며, 주한영국문화원이 온라인 한글본을 발간하였습니다. ▶ eBook 바로가기 

[노인을 위한 커뮤니티 댄스 자료집] 

무용의 사회적 가치와 노인와 함께 협업하는 영국의 무용 프로그램과 기관을 소개합니다. ▶ 다운로드 (PDF, 778 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