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문화도시 교류 (UK-KR City of Culture Exchange)
- 주최: 주한영국문화원
- 주관: 주한영국문화원, 충주문화관광재단,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
-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4년 2월 주한영국문화원이 한⸱영 문화도시 교류 (UK-KR City of Culture Exchange)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브래드포드(Bradford), 리즈(Leeds), 헐(Hull) 세 개의 영국 문화도시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영국 문화도시의 거버넌스, 기금조성, 프로그램 계획, 지역 문화예술 역량 강화, 문화도시 평가 등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나누었습니다.
한국은 2019년부터, 영국은 2013년부터 정부에서 문화도시를 지정해 지원하고 있으며 영국에는 공식 문화도시 외에 독립적 문화도시 사업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영 문화도시 교류’는 전국 어디서든 격차 없이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창조 생태계 구축 및 확장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양국 문화도시의 창작, 정책, 운영 전문가들이 교류의 기반이 되는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협력을 통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장을 만들었습니다.
한국과 영국 도시 간 문화예술 교류의 기반이 되는 상호이해 구축과 양국의 지속적인 교류를 위해 한⸱영 문화도시 교류 세미나와 영국 전문가 초청 교류 워크숍, 영국 문화도시 소개 자료집 제작,한⸱영 예술가 협력 작품 전시 등을 진행하였고, 이에 문화도시 및 국제교류에 관심있으신 많은 분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영국 문화도시 소개 자료집, 한⸱영 문화도시 교류 세미나 및 워크숍 보고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한⸱영 문화도시 교류 세미나 발표 영상은 ‘주한영국문화원 유튜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