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셰익스피어 공연 중인 아칼라  ©

주한영국문화원

아칼라(Akala)는 영국의 작가, 시인, 역사가, 그리고 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스스로를 ‘블랙 셰익스피어’로 지칭합니다. 그는 라디오 방송에서 10분 만에 즉흥적으로 27개의 셰익스피어 작품 타이틀을 랩으로 풀어내며 알려지기 시작했고,  TED 강연에서 셰익스피어의 소네트를 비트에 맞춰 랩으로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사회적 기업 ‘힙합 셰익스피어 컴퍼니’의 설립자이기도 한 아칼라는 힙합 셰익스피어 컴퍼니를 통해 청소년들이 셰익스피어와 힙합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그들 삶의 다양한 분야에서 잠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영감을 제공하며, 자기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공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6년 12월에 ‘힙합 셰익스피어’ 공연을 위해 방한한 아킬라를 김봉현 힙합 저널리스트, 김경주 시인이 만나보았습니다. 아래의 인터뷰 2편에서는 힙합과 시, 그 둘 사이의 연결 고리에 대해서 이야기 나눕니다.  

힙합은 문학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김봉현: 랩은 시라고 생각하시나요?

아칼라: 물론이죠. 랩은 시입니다. 엘리트 의식에 젖은 사람들은 랩이 시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시는 갇혀 있는 것도, 학문적이기만 한 특별한 것도 아닙니다. 랩에서 중시하는 리듬과 라임이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생생하게 살아 있지요. 하지만 모든 랩이 좋은 시는 아니라는 점 역시 말하고 싶네요.

김봉현: 저 역시 랩은 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김경주 시인, 엠씨 메타(MC Meta)와 함께 ‘포에틱 저스티스(Poetic Justice)'라는 프로젝트 그룹으로 활동 중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서로 동떨어져 있는 시와 랩을 억지로 엮는다’는 오해를 받고 있지요. 또 이런 측면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힙합 팬은 종종 이런 질문에 직면합니다. “욕이 등장하고, 남을 공격하는, 이런 음악을 대체 왜 좋아해?” 이런 부분은 랩을 시로 보아야 한다고 변론하는 이들에게 걸림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그들의 질문에 어떤 답을 줄 수 있을까요?

아칼라: 서구 시의 역사는 그리스의 호메로스(Homeros)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작품들을 살펴보면 ‘읽기 위한’ 작품이 아니라 애초에 ‘노래로 만들어진’ 작품이었습니다. 이런 작품들, 특히 셰익스피어의 작품에는 많은 폭력과 심지어 살인까지도 담겨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이터스 안드로니커스(Titus Andronicus)’를 보면 타이터스가 타모라의 두 아들을 사로잡아 고기파이로 만든 후 타모라에게 먹이는 끔찍한 장면이 나오는데요. 이를 보면 어떤 내용을 다루는지는 시가 될 수 있는 자격과는 상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지금 주목 받고 있는 힙합은 사실 극히 제한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섹스, 마약, 폭력 등 자극적인 것을 좋아하고 미디어는 그런 부분을 부각해 노출시킵니다. 지금 당신은 힙합 듀오 갱 스타(Gang Starr)의 후드를 입고 있는데, 갱 스타는 갱 폭력에 꾸준히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온 그룹이었어요. 그러나 이들의 목소리가 널리 퍼지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지요.

김경주: 시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언어가 지닌 근본적인 한계를 벗어나려고 한다는 점인데요. 셰익스피어가 수많은 새로운 언어를 직접 만들어낸 사실도 이와 통하지요. 음악 역시 메시지나 언어 없이 무언가를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맹인 이들의 가슴에 웅덩이를 팔 수 있는 것이 바로 음악의 힘이지요. 이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아칼라: 음악에서도 언어가 지닌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나스(Nas)의 ‘You're Da Man'에는 이런 가사가 있습니다. “망가진 하늘에서 죽은 새가 나는 광경을 봤지 (I saw a dead bird flying through a broken sky)”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시적으로 표현한 구절이지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 중 한 명은 노벨문학상을 받기도 했던 포루투갈의 주제 사라마구(José Saramago)입니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 문장부호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이렇듯 일단 언어 규칙에 대해 잘 알아야 그것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언어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셰익스피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는 생전에 수많은 언어적 실험을 시도했지요.

힙합 셰익스피어 공연을 즐기는 관객들  © 주한영국문화원
대담을 나누고 있는 아칼라, 힙합 저널리스트 김봉현, 김경주 시인 ©

주한영국문화원

주류 힙합과 아칼라 힙합의 차이점은?

김봉현: 메인스트림 힙합과 당신이 추구하는 힙합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당신의 가사는 어떻게 다른가요?

아칼라: 저의 작업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힙합 셰익스피어 컴퍼니 대표로서 하는 일, 그리고 아칼라 개인으로 만들어내는 작업물. 저의 개인 작업물은 주로 사회적 비판의 연장선 성격이 짙습니다. 정치적 성향을 전통적인 방식으로 풀어내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권력에 대한 비판’이지요. 셰익스피어의 ‘맥베스(Macbeth)’에도 나오듯 무지몽매한 권력이 사람을 어떻게 망치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고, 또 권력을 갖지 못한 자들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데에도 흥미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나의 작업물을 가리켜 ‘정치적’이라고 하지만 사실 세상 모든 이야기 중 정치적이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김경주: 모든 시인은 좋은 시를 쓰려고 노력하지만 많은 시인이 광장에 나서서 이야기하길 쑥스러워 합니다. 그런 면에서 당신의 작업은 시가 소리를 얻어 대중과 만나는 작업으로 보여 좋습니다. 

‘시가 위기에 처해있다’는 의견에 대한 생각은?

김봉현: 영국의 시인이자 소설가, 극작가인 아드리안 미첼(Adrian Mitchell)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를 외면한다. 대부분의 시가 사람들을 외면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시는 어떤가요?

아칼라: 저도 공감하는 문구입니다. 시를 학문적으로만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시를 학문으로만 접근하는 사람들이 보통 랩을 시라고 보는 의견에 반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전에 영국에서 이 주제에 대해 토론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 때 랩은 시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어떤 학자에게 어떤 랩 가사를 읽어봤냐고 물어봤더니, 랩은 하나도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하더군요. 반면 저는 다양한 문학 작품을 읽으며 많은 고민을 했고, 그에 따라 랩 역시 시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역사를 돌아보면 일상 속에서 무언가를 전하는 역할의 많은 부분을 시와 노래가 담당해 왔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면서 시는 소수만이 향유하는 특권적 문화가 되어버렸어요. 투팍(2Pac)의 가사를 보세요, 그는 복잡하고 심오한 주제를 쉽고 간단한 언어로 풀어내어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갑니다. 이는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죠.

김경주: 시집이 점점 안 팔리긴 합니다. 하지만 시와 노래, 그리고 기도는 인간의 ‘고백’을 담은 장르로서 앞으로도 계속 살아남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고, 이런 면에서는 시가 위기에 놓여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담자 소개

김봉현은 힙합 저널리스트로서 힙합을 중심으로 힙합과 연결고리를 지닌 여러 분야를 한국에 소개하는 다양한 활동을 해 오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시와 랩의 연결고리’를 모토로 김경주 시인, 엠씨 메타와 함께 하는 프로젝트 팀인 ‘포에틱 저스티스(Poetic Justice)’로, 이미 오래 전부터 존재해온 시와 랩 사이의 연결고리를 국내에 알리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