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변화(Social Action)’ 부문 파이널리스트들은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이루고, 타인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과 기여를 한 동문들입니다. 아래에서 만나보세요.

인스타그램 혹은 페이스북에서 인터뷰 동영상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아래 순서는 이름의 가나다 순입니다.

노선영 (University College London)

회야초등학교 병설유치원 특수교사

노선영 동문은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을 가르치는 유아특수교사입니다. 특수교육발전5개년사업의 일환인 [통합거점유치원]의 경상남도 및 양산교육청의 책임자로서 20여개 학급, 600여명의 통합교육대상자, 50여명의 교사들의 통합교육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의 사회적, 교육적 차별을 해소 및 그들의 교육적 권리를 지키고자 일반교사, 특수교사들에게 통합교육의 현실을 알리고 문제점을 파고들어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수교육대상유아들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퇴폐적으로 진행되고있는 장애체험형식인 장애이해교육의 흐름과 방향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일반교사 및 특수교사들에게 올바른 장애이해교육의 목적과 방법들을 알리는 연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교육적 격차를 해소하고 그들의 가족들에게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의 중요성과 그들이 받아 마땅한 사회적, 교육적 권리를 알리고, 이와 동시에 일반교사와 협업하여 내실있는 통합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함께 연구하고 있습니다.

박지선 (University of Manchester)

유엔개발계획 (UNDP) 라오스 사무소 불발탄 제거 사업 리포팅 전문가 

박지선 동문은 리스크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심리학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이해를 기반으로 국제개발협력 사업의 효과성 증대에 기여하고자 하는 인도주의 활동가입니다. 졸업 이후, 국제NGO의 사업에 참여하며 말라위 남부의 농촌 마을과 네팔의 극서부 지역에서 주민의 태도 및 행동변화를 통한 건강불평등 완화 사업을 기획 및 운영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네팔에서의 여성 차별적 생리 관련 관습 완화 사업 경험에서 영감을 받아, 여성 가족 구성원과 가풍이 네팔 극서부 여아 청소년의 생리 관습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고, 유사 사업 기획에 참고되도록 국제개발협력 저널에 발표했습니다. 현재는 유엔개발계획 라오스 사무소의 불발탄 제거 사업팀에서 사업 운영 및 보고 전문가로 근무하고 있으며, 사업 실행 파트너인 라오스 정부 불발탄 제거청의 사업 관리 및 수행 지원과 사업 활동의 모니터링 및 보고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지환 (University of York)

월드비전 국제사업본부 차장, 필리핀 동비사야 지역 모자보건 사업 책임자

전지환 동문은 인도적 지원과 국제개발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현재 필리핀에서 월드비전과 함께 코이카가 지원하는 모자보건사업의 사업책임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 르완다에서 영양보건사업으로 우간다 카라모자 지역에서는 교육사업의 담당자로 일하였습니다. 그는 2010년에 University of York에서 분쟁후 개발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